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36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36 링 롤링
ring rolling
링 롤링은 Main Roll, Rolling Mandrel과 상하 각 하나의 Axle Roll로 구성된 단조 기계로서 링(Ring) 형상의 황지를 가압하여 링의 직경을 키워서 원하는 형상을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작업 공정은 먼저 소재를 절단하고, 이를 가열하여 햄머나 프레스에서 업셋팅(Upsetting) 하고 내경을 펀칭(Punching)하여 황지를 제작하고, 이를 링 롤링 기계에서 원하는 형상으로 직경을 키우는 작업을 하게 된다.
35 리플
riffles
스트립(strip) 또는 재료의 가장자리에 생기는 파상의 주름살.
34 리튬(Li)
Lithium
주기율표 1족 2주기에 속하는 알칼리금속원소으로 원소기호 Li, 원자량 6.941g/mol, 녹는점 180.54℃, 끓는점 1347℃, 밀도 0.53 g/cm3 이다. 은백색 연질금속이지만 나트륨보다 단단하며 고체인 홑원소물질 중에서 가장 가볍다. 불꽃반응에서 빨간색을 나타낸다.1817년 스웨덴의 요한 A. 아르프베드손이 페탈라이트[葉長石]에서 발견하였다. 같은 알칼리금속인 나트륨이나 칼륨이 동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는데, 이 원소는 광물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돌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lithos'를 따서 리튬이라 명명하였다. 1821년 윌리엄 T. 브렌드가 산화리튬을 전기분해하여 금속리튬을 분리하였다. 대량의 리튬은 1885년 로버트 분센이 염화리튬을 전기분해하여 생산하였다.미량(微量)이지만 암석 속에 널리 분포하는데 화산암 속에는 약 0.005% 함유되어 있다. 주요 광물은 레피돌라이트·스포듀민·페탈라이트 등이며 클라크수 제27위로 구리와 거의 같은 존재량이다. 동식물계, 예컨대 해초(海草)·담배·커피·우유·혈액 속에도 존재한다. 은백색 연질금속이지만 나트륨보다 단단하며 고체인 홑원소물질 중에서 가장 가볍다. 알칼리금속이지만 성질은 알칼리토금속, 특히 마그네슘과 비슷하다. 실온에서는 산소와 반응하지 않지만, 200℃로 가열하면 강한 백색 불꽃을 내며 연소하여 산화물이 된다. 수소 속에서도 연소하여 수소화리튬(LiH)이 되고, 질소와는 고온에서 화합하여 질소화리튬(Li3N)이 된다. 실온에서 물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하는데, 이 반응은 칼륨이나 나트륨만큼 격렬하지는 않다. 불꽃반응에서 빨간색을 나타낸다.천연동위원소로 6Li(7.5%)과 7Li(92.5%) 존재한다.제조법 : 레피돌라이트 등의 광석에 산성황산칼륨을 가하여 가열하고, 물로 황산리튬을 추출한다. 알칼리 이외의 금속을 제거한 다음 탄산칼륨을 써서 탄산리튬을 침전시킨 후 염산에 녹여서 염화리튬을 만든다. 염화리튬과 염화칼륨과의 혼합액을 전기분해하면 금속리튬이 생기며 진공증류하여 순도를 높인다.용도: 금속으로서 원자로의 제어봉(制御棒), 유기합성의 촉매, 환원제, 리튬전지로 쓰인다. 염화리튬과 브롬화리튬은 건조제로 사용된다. 각종 합금의 첨가제, 철강재·합금 등의 탈산제(脫酸劑)로 쓰인다. 리튬 합금은 경도가 높아 전투기 제조에 사용된다.
33 리어액슬샤프트
rear axle shaft
뒤 차축을 이르는 말로, 축에 속한다
32 리브
rib
단조면에 직각인 얇은 부분.
31 리벳이음
rivet joint
리벳을 사용하여 금속의 판이나 형강(形鋼)을 체결하는 이음. 보일러ㆍ탱크ㆍ구조물의 이음으로써 사용된다.
30 리벳
rivet
강철판 ·형강(形鋼) 등의 금속재료를 영구적으로 결합하는 데 사용되는 막대 모양의 기계요소.
29 롤포밍
roll forming
일렬로 배치된 여러쌍의 롤 사이로 판재를 통과시켜 성형하는 방법인다. 이때 롤은 각 단계에서 상이한 각도로 배치되 있으며 소재는 각 롤을 통과하면서 점차 부품의 형상으로 변형된다.공정특성상 단순한 단면을 가진 긴 부품의 제조에 많이 사용된다.건축용 틀, 레일류등 제조에 활용된다.특히 알루미늄 압출로 구현되기 어려운 얇은 건축재로 널리 사용되어 사랑 받는 공법이기도 하다.
28 롤평판교정(roll平板矯正)
plate straightening
강판의 변형을 교정하기위한 롤러(roller)교정.보통 상롤은 4개,하롤은 3개가 일반적인다.
27 롤직선기(roll直線機)
roller straightening machine
봉, 관, 또는 성형품을 똑바로 만들기 위해서 엇갈리게 설치한 롤의 사이를 통하게 하여 인발하는 것. 이 직선기는 공급재에 굽힘 가공을 가해서 직선으로 만든다.
26 롤자욱
roll mark
압출,퀜칭후 2롤자욱,인발후 다롤자욱등으로 강제롤링에 의한 회전롤 자욱등이 표면에 보인다.
25 롤러교정기(roller矯正機)
roller straightening machine
압연기의 롤러를 스탠드 속에 엇갈린 위치에 놓고 여기에 제품과 같은 모양의 패스(孔型)를 선삭(族削)하여 제품을 통과시켜 바르게 만드는 것으로 레일이나 형강 같은 것을 이것으로 똑바르게 만든다.
24 롤교정(roll矯正)
roll straightening
봉,관,압연재를 서로 맞물리거나 엇갈리게 한후 재료의 직진도,평탄도등을 위한 가공방법.
23 롤 단조
roll forging
롤 단조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한쌍의 롤(Roll) 사이에 롤의 회전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환봉(Round Bar)이나 각재(Square Bar)를 통과시켜 소재의 단면적을 감소시키고, 길이 방향으로 인발하는 작업이다. 롤 금형은 보통 한개 또는 수개의 그루브(Groove)를 갖게 된다. 롤 단조는 자동차의 프론트액슬(Front Axle)과 같이 긴제품, 또는 연접봉과 같이 길이 방향으로 각 단면의 체적 변화가 심한 제품의 단조를 위한 예비 단조품(황지)의 체적 배분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리어액슬샤프트의 축부 인발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22 록웰경도시험기
rockwell hardeness tester
록웰 경도를 측정하는 시험기. 특징은 시험 완료와 함께 시험기의 다이얼 게이지에 측정값이 지시되어 곧 읽을 수 있는 점으로, 비교적 측정이 쉽고 대량 생산품의 경도를 측정하는 데도 편리하다. 경도를 표시하는 스케일에는 15가지 종류가 있는데, 예를 들면 C 스케일은 다이아몬드 압자를 이용하여 150kg의 하중을 걸어 경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경질재(硬質材)에 사용된다. B 스케일은 1/16in 지름의 강구(鋼球)를 사용하여 100kg을 걸어 측정하는 것으로 연질재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