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57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57 띠강판
band steel
띠와 같이 길고 얇은 강판. 대강판(帶鋼板)이라고도 한다. 두께가 0.9㎜에서 4.5㎜의 범위이고, 폭이 19㎜에서 500㎜의 것을 총칭해서 보통 띠강판이라 한다. 대부분 코일처럼 감아서 출하된다. 드로잉 가공ㆍ단접용접관용ㆍ구조용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용도는 기계부품ㆍ가정용품ㆍ완구류ㆍ포장재료 등이다. 띠강판의 2차 제품으로서 연마 띠강판이 있다. 이것은 띠강판을 상온에서 압연하여 연마 가공한 것으로 표면이 평활하고 광택이 있으며, 기계부품이나 일용잡화류에 사용된다. 탄소강ㆍ절삭공구강ㆍ스테인리스강 등 특수한 소재에 같은 처리를 한 것을 연마특수 띠강판이라 하는데, 이것은 태엽ㆍ띠톱ㆍ안전면도날ㆍ우산살 등에 사용된다.
56 떨림
chatter mark
압출 방향에 직각으로 가늘게 pitch ( 일정 시간내에 되풀이하는 회수, 속도 ) 직선상에 발생한 요철.pitch 는 0.1~10mm 정도로 변동하는 것도 있어 육안 또는 촉각으로 판별된다,압출재의 두께가 얇은 경우 또는 경질의 순알루미늄에 발생하기 쉽다.발생원인은 dies내에서의 금속 흐름의 불균일 때문.대책은 1) 압출재 단면 형상에 조화된 bearing 길이의 적정화.2) 압출 속도가 너무 늦지 않도록 적정한 압출 온도 또는 압출 속도 필요.
55 딥드로잉
deep drawing
이음매가 없는 넓고 깊은 그릇 모양 또는 통 모양의 제품을 철ㆍ금속판에서 다이와 펀치로 성형하는 가공방법. 남비ㆍ접시ㆍ단지ㆍ도시락 등의 가정 기구를 위시하여, 전기 부품 등의 소형 공업부품, 자동차의 차체나 항공기의 몸체 등 대형 부분품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다.
54 디스켈링
descaling
단조 작업 전이나 작업 중에 가열 작업 시 발생한 산화철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에어(Air), 와이어 브러쉬(Wire Brush), 물 분사(Water Spray) 등을 이용한다.
53 등방성(等方性)
isotrope
물체를 관찰할 때 관찰하는 방향이 달라져도 그 성질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보통의 기체나 액체 및 비정질 고체는 등방성을 나타내므로 탄성체나 소성체의 변형에 대해 연구할 때는 대개 그 물체가 균질하며 등방성을 갖는다고 가정하고 연구하게 된다.이것을 등방성 탄성역학, 등방성 소성역학이라고 한다. 균질등방 탄성체에서는 변형력과 변형과의 관계는 탄성계수로서 2개가, 즉 영률(Young’s modulus) E, 층밀리기[剪斷] 탄성계수 G, 푸아송비(Poisson比) 등에서 2개가 주어지면 정해진다. 이에 대하여 비등방성인 경우에는 필요한 탄성계수의 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에 21개, 직교비등방성체에서 9개, 직교비등방성판에서 4개가 된다.
52 드릴링
drilling
드릴로써 구멍을 뚫는 작업
51 드로잉
drawing
편평한 블랭크(판금)로부터 바닥이 붙은 이음매가 없는 용기 모양의 것을 성형하는 공작법.평판소재를 펀치가 다이속으로 유입 시키면서 펀치모양의 용기를 성형하는 가공으로 깊이가 깊을때 특히 딥드로잉이라 함.
50 드로스
dross
용금 중 혹은 표면에 떠올라와 있는 금속산화물의 두꺼운 막이나 덩이.
49 뒤틀림
twist
냉각에 의해서 생기는 뒤틀림이나, 부적당한 압출에 의해서 발생하는 제품이 비뚤어진 상태.
48 두랄루민
duralumin
독일인 A. 빌름이 1906년 9월 발명하였으며, 그가 소속된 뒤렌(Düren)금속회사의 이름과 알루미늄에서 이름을 따서 두랄루민으로 명명하였다. 그 후 각종 새로운 강력합금이 발명되었다. 가공용 알루미늄 합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두랄루민계인 알루미늄-구리-마그네슘계, 알루미늄-아연-마그네슘계와 내식성 합금(耐蝕性合金)인 알루미늄-망가니즈계, 알루미늄-마그네슘계, 알루미늄-마그네슘-규소계이다. 두랄루민을 세 가지로 나누면 일반적으로 사용해 온 두랄루민과 초(超)두랄루민 및 초초(超超)두랄루민으로 구분된다.주요 특징은 시효경화성을 가진 점이다. 시효경화란 두랄루민을 500∼510℃ 정도로 가열한 후 물속에서 급랭시켜 매우 연한 상태로 만들고, 이것을 상온에 방치하면 시간이 경과할수록 경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시효경화가 상온에서 일어나면 강도는 철재(鐵材) 정도가 된다. 비중이 2.7이어서 철강의 1/3밖에 되지 않으므로 중량당(重量當)의 강도는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비행기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두랄루민이 비행기 재료로 사용된 후 두랄루민의 개량은 비행기의 발달을 촉진시켰으며, 빌름의 두랄루민보다 강력한 초두랄루민이 여러 종류 개발되었다. 초두랄루민 중에서 오늘날 사용되는 24s는 미국에서 개발한 것으로, 빌름이 발명한 두랄루민보다 마그네슘이 1% 정도 많으며, 불순물로 함유된 미소한 규소는 경화에 관계되는 경우도 있고, 인장강도(引張强度)는 빌름의 것보다 20% 정도 높아 항공기 바깥면의 재료로서 사용된다.그러나 두랄루민은 구리가 섞여 있어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도 내식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표면에 얇은 알루미늄을 포개서 합판(合板)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초초두랄루민 중 ESD는 1930년대 말에 일본에서 연구 개발된 것이다. 8%의 아연, 1.5%의 구리, 1.5%의 마그네슘을 가하여 아연이 섞여 있는 합금의 결점인 응력부식(應力腐蝕)을 크로뮴과 망가니즈를 0.25% 가하여 방지한 것이다. 미국에서 발명된 75s라는 재료는 이것과 같은 계열의 합금이다.
47 두께 단차
defference in thickness
압출재 표면의 압출 방향에 평행으로 연속된 층계의 차. 중공 형재의 두께 변화부에 발생한다.발생원인은 압출시 Metal Flow의 un-balance 및 dies 변형이나 bearing 위치의 상대적 차이 때문이다.대책은 1) Metal Flow-Balance를 잡는다.2) Bearing 길이의 변화를 느리게 한다.3) 중공 dies에서는 male형과 female형의 bearing 출구위치를 조정한다.4) 압출비가 높은 dies에서는 dies의 흔들림을 억제해야 한다.5) billet의 예열 온도를 올리거나 또는 압출 개시때의 속도를 낮춘다.6) 압출 속도를 전반적으로 낮춘다.
46 동적재결정(動的再結晶)
dynamic recystallization
변형 중 (최종변형 후에 비해서 전위 밀도가 낮음) 에 재결정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변형을 가하는 중에 발생하는 것.
45 동력학(動力學)
dynamics
물체의 운동을 그에 작용하는 힘에 근거하여 논하는 역학의 일부분. 물리화학에서는 물질의 상태변화 등을 그 구성 입자의 운동 입장에서 논하는 것을 지칭한다. 예로서 전자 이동의 다이내믹스 등이 있다
44 돌기부(突起部)

뾰족하게 내밀거나 도드라짐. 또는 그런 부분.
43 도포염색(塗布染色)
daub dyeing
솔 또는 포 등을 사용해서 염색액을 처리물에 발라서 염색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