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34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34 눌러붙음
stick
용탕이 금형표면에 용착해서 쌓이고, 그대로 주조를 하면, 그 부분이 결육이나 꺼칠꺼칠한 표면을 생기게 하는 현상.
33 녹아웃
knock out
프레스기계에서 타발(打拔)ㆍ성형한 뒤 상형에 부착한 가공물을 때어내기 위한 기구이며, 녹아웃 핀(녹아웃 플런저 또는 로드라고도 한다)이 상형의 상승에 따라 녹아웃 레버에 부딪혀 밀어 올려져 부착한 가공물을 떨어트리는 장치를 말한다.일반적으로 상형에 조립된 밀어 떨어트리는 것을 녹아웃이라 하며, 똑같은 것을 하형에 부착하여 에어나 스프링 등에 의해 작용시켜 퉁겨내는 것이다.
32 노칭
notching
소재의 가장자리로부터 원하는 형상을 절단하는 것으로 전단선 윤곽이 폐곡선을 이루지 않음
31 노즐
nozzle
액체 또는 기체를 고속으로 자유공간에 분출시키기 위해 유로(流路) 끝에 다는 가는 관.
30 노전시험(炉前試驗)
foundry test
용탕의 성상을 현장에서 간이(簡易)로 신속하게 판정하는 시험법으로 용탕의 성분 분석, 온도 측정, 열분석, 칠 시험, 파면 관찰, 탕면 모양 관찰, 유동성 측정 등 갖가지 방법이 있다.
29 네오프랄
neopral
지금까지 개발된 초소성합금의 대부분은 2상등축조직을 갖는 공정이나 공석합금이고, 실용 전신용 합금의 조성과는 다른 조성을 가지며, 제조도 쉽지 않고, 기계적 성질도 충분하지 못했다. 네오프랄은 초소성을 갖는 Al-Mg-Cu계 단상합금이며, Mn, Cr 등의 천이원소를 함유한 분산입자의 균일 미세 분산에 의해서 결정립의 열적 안정화를 기하게 되었다. 그래서 통상의 DC법으로 대형 슬라브를 제조할 때, 열간, 냉간압연도 가능하며, 대량 생산에 알맞는다. 종래의 초소성 Al합금에 비교하여 아주 빠른 변형 속도에서도 800% 이상 높은 신장을 보이고, 비교적 넓은 온도 범위에서도 700% 이상의 연신율을 가지며 압연 방향과 직각의 방향에서도 크로스 압연으로 약 600% 이상의 높은 연신율을 보인다. 인장강도도 다른 초소성재의 2배 정도 높고, 내식성도 Al-Mg 합금계에 가깝다. 그래서 현재 건재파넬, 조명기구 등 각종 장식용에 주목되어 있으며, 종래 재료에서는 불가능한 deep drawing이나 복잡한 형상으로 성형이 가능하다.
28 냉매(冷媒)
refrigerant,coolant
어떤 장소에서 열을 제거하는 데 이용되는 매체(넓은 의미의 냉매)로 coolant라는 것은 이런 의미로 해석되며 물, 브라인도 포함되지만 refrigerant라고 하면 보통은 냉동 사이클을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작업 물질의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냉매는 이 프로세스에서 증발, 응축을 반복하여 순환 사용되고 있다.대표적인 냉매(冷媒)로서는 암모니아, 프레온(디클로로이플루오로메탄), 메틸클로라이드 등이 있으며 초저온(超低溫)을 얻기 위해서는 액체 헬륨, 액체 수소를 사용한다.
27 냉간압접(冷間壓接)
cold Pressure welding
외부로부터 열이나 전류를 가하지 않고 연성 재료의 경계부를 상온에서 강하게 압축하여 접합면을 국부적으로 소성 변형시켜서 압접하는 방법.
26 냉간압접
cold Pressure welding
외부로부터 열이나 전류를 가하지 않고 연성 재료의 경계부를 상온에서 강하게 압축하여 접합면을 국부적으로 소성변형시켜 압접하는 방법
25 냉간압연(冷間壓延)
cold rolling
"재결정 온도 이하로 회전하는 2개의 롤 사이에 재료를 통과시켜 성형 (成形) 하는 가공법. 열간 압연된 박판의 표면 요철이나 주름 등을 교정하기도 하고 (압하율이 작은) 다듬질 압연을 하기도(압하율이 큰) 한다."
24 냉간단조(冷間鍛造)
cold forging
금형을 사용하여 소재의 성질을 개선하면서 상온에서 형 만들기를 하는 단조.압출가공,업세팅가공 단조가 주류를 이루며 자동차 콘덴서,에어컨 부품 단조용
23 냉간가공(冷間加工)
cold working
금속의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행하는 소성가공 방법.
22 냉각속도(冷却速度)
cooling rate
고온으로부터 냉각하는 속도, 냉각 속도의 대소는 700℃를 통과할 때의 순간 냉각 속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와 700~500℃의 평균 냉각속도로 하는 경우가 있다. 또 담금질 경화에 필요한 최소의 냉각 속도를 임계 냉각 속도(critical cooling rate)라고 한다.
21 냉각매체(冷却媒體)
cooling medium
냉각매체로는 Water와 Glycol Oil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Oil은 두께가 얇은 제품으로서 Quenching시 변형이 많은 제품에 사용된다.
20 내후성(耐朽性)
weather resistance
자연 조건의 영향을 받아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일어나는 재료의 물리적 및 화학적 변화에 견디는 성질.